학생기자
title
고창 고추
img

황토와 해풍의 미네랄을 듬뿍 머금은 고창복분자

 

복분자라 불리는 산딸기 종류는 약 400여 종이 있는데, 복분자라 불리는 것은 우리나라 산야에 흔히 자라는 나무딸기를 가리킨다. 복분자는 장미과에 속하는 과수로 가지에는 가시가 있다. 복분자의 키는 약 3m에 이르고, 끝이 휘어져 땅에 닿으면 뿌리가 내리며, 줄기는 자주색 또는 적색이며, 흰 가루로 덮여 있다. 복분자는 5월에 흰 꽃이 피어 6월부터 검붉은 빛깔로 익는데, 새콤달콤하여 맛이 좋다.

복분자(覆盆子)는 한자의 뜻에서 보는 것처럼 요강이 엎어진다는 뜻을 가지고 있다. 옛날 노부부가 아이를 낳았는데, 그 아이가 너무 병약하여 걱정이 많았다. 아이가 병약하자 노부부의 근심은 이만저만이 아니었다. 그러던 중 지나가던 사람이 산딸기를 먹이면 좋다고 하자, 이 노부부는 매일 산딸기를 따다 아이에게 먹였다. 매일 산딸기를 먹은 아이가 얼마나 건강하였던지 요강에 오줌을 쌌는데, 요강이 뒤엎어질 정도로 쌌다고 한다. 그래서 이름을 요강을 뒤엎는다는 열매라 하여 복분자라 불렀다.

 

오랫동안 고창의 황토와 기후에 적응해 자란 고창의 복분자는 다른 나라에서 자라는 나무딸기에 비해 당도와 색깔 및 향이 진하다. 특히 고창 복분자는 서해안과 접하고 있어 미네랄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는 해풍을 맞아 그 맛과 향이 다른 어떤 곳의 복분자와도 다르다. 또한 무기 영양분이 풍부한 황토 땅에서 자라기 때문에 유효성분이 매우 뛰어나다.

이러한 기후와 토양에서 자란 고창의 고창 복분자는 단맛과 신맛이 적당하게 조화를 이루어, 음료로 먹거나 술을 제조하여 마시게 되면, 그 맛이 일품이다. 고창 복분자는 오랜 세월에 걸쳐 기후풍토에 적응하여온 재래종으로, 1960년에 전국 최초로 복분자 재배와 생산을 시작했다. 고창지역이 복분자의 산지로 자리 잡은 것은 겨울철 눈이 많고 일교차가 크지 않아 지상의 줄기가 잘 얼어 죽지 않기 때문이다. 고창분복자는 연간 생산량은 3000톤으로 전국 복분자 생산량의 약 40%정도 생산하고 있으며, 또한 지리적표시제 제3호로 등록되었다. 고창은 전국 1호로 복분자 산업특구로 지정받아 대한민국의 대표브랜드임을 인정받았다.

 

고창 복분자의 성분은 포도당(43%), 과당(8%), 서당(6.5%), 탄닌, 아세토인, 벤즈알데히드 등이 들어있으며, 유기산으로는 레몬산, 사과산, 포도주산, 실리실산, 카프론산 등이 들어있다.

비타민으로는 비타민 B, C가 풍부하며, 색소성분으로는 폴리페놀, 안토시안, 염화시아닌배딩체, 씨에는 기름(11.6%), 피토스테린(0.7%) 등을 함유하고 있다.

특히 고창 분복자는 각종 연구 결과, 폴리페놀 성분이 다른 지역 복분자보다 2배 이상 많이 함유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폴리페놀는 산화작용을 일으켜 인체의 노화억제, 동맥경화예방, 혈전예방, 살균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탄닌는 체내에 생성된 독성분인 알카로이드의 인체흡수를 막고 노폐물을 배출시켜 항암효과를 높여주는 성분이다. 사포닌는 주로 인삼에 많이 함유하고 있는 성분으로 항암작용과 콜레스테롤 분해촉진에 효과가 뛰어나다. 안토시안은 완숙한 복분자 열매의 검은 색소에서 추출되는데, 시력향상, 기억력 증진, 혈관보호, 관절염완화, 항궤양기능이 있다.

 

 

 

동의보감에 의하면, “성질은 평()하며 맛은 달고 시며 독이 없다. 남자의 신기(腎氣)가 허하고 정()이 고갈된 것과 여자가 임신되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또한 간을 보하며 눈을 밝게 하고 기운을 도와 몸을 가쁜하게 하며 머리털이 희어지지 않게 한다라고 기록되어 있다.

안용준 서울대 교수는 복분자의 항산화효과와 헬리코박터 파이로리 억제활성논문에서 헬리코박터 파이로리는 위염, 위궤양 및 위암을 일으키는 세균의 하나로 우리나라도 성인 약 80%이상이 감염되어 있지만 복분자 투여 시 유해세균이 거의 사멸되었다고 발표하였다.

백병걸 전북대 교수와 전병훈 원광한의대 교수는 복분자의 성기능 개선효과논문에서 “5주 동안 복분자를 쥐에 투여한 결과 남성호르몬인 Testosterone양의 변화가 16.1배 증가하여 성기능 활성화 효과가 크며, 백혈구와 적혈구가 증가하고 노화억제 효과도 큰 것으로 발표하였다.

 

고창농협은 고창의 복분자를 농민들에게 수매하여, 이를 직접 가공하여 소비자들에게 판매를 하고 있다. 고창농협은 고창지역에서 생산되는 복분자만 수매하여, 80도의 저온 살균으로 2시간정도 끓인다. 유해한 미생물을 제거 하기위해 다시 95도로 5분간 가열을 한 후, 복분자의 특유의 향과 맛을 내는 탱크로 보내져 환경호르몬의 걱정이 없는 파우치에 담아 완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고창농협은 55.15%의 복분자즙, 65.15%의 복분자 골드, 95.15%의 고창 해풍에 익은 복분자 골드 원 등 세 종류를 생산판매하고 있다.

문의전화 063)562-0040, 063)562-0980

 

 

발행일 : 2014.06.08
‘황룡사지 출토 신라 고식수막새 연구현황과 검토’ 학술세미나 개최
문화재청 국립경주문화재연구소는 ‘황룡사지 출토 신라 고식수막새 연구현황과 검토’라는 주제로 오는 25일 오후 1시에 경주 코오롱 호텔에서 학술세미나를 개최한다고 24일 밝혔다.&n..
착한양봉원 대표 정성권
벌꿀은 우리 인류가 자연에서 얻은 가장 소중한 영약식품이며,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벌꿀은 오장육보를 편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비위를 보강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푼..
착한양봉원 대표 정성권
벌꿀은 우리 인류가 자연에서 얻은 가장 소중한 영약식품이며, [동의보감]을 살펴보면 "벌꿀은 오장육보를 편하게 하고 기운을 돋우며, 비위를 보강하고 아픈 것을 멎게 하며, 독을 푼..
고창농협
기자 : 안녕하세요.조합장 : 안녕하세요.   기자 : 조합장님의 간략한 삶을 말씀해 주세요조합장 : 삶이라는게.. 제가 고창고등학교를 71년도에 졸업하고 지금 62..
고창부안축협
기자: 조합장님 안녕하세요?   축협 조합장: 네 안녕하세요. 반갑습니다.   기자: 조합장님 소개 좀 부탁드리겠습니다.   축협 조합장: 소..
청원가든
풍천은 강과 바다가 만나는 보통명사이다. 그러나 고창의 풍천은 선운사 앞에서 주진천이 합수하는 지점까지의 계곡을 말한다. 그렇기 때문에 고창의 풍천장어는 고창만의 고유명사라고도 할..
태흥갈비
고창의 명품 맛 집, 태흥갈비   태흥갈비(대표 김주옥)는 1989년도에 개업해, 지금까지 25년 간 운영하고 있는 고창의 대표적 맛 집이다. 이곳에서는 주로 소고기의..
태흥한돈
Q1. 양돈을 처음 시작할 때는 직접 사료도 주시고 그러셨나요?   - 양돈을 처음 할 때는 내가 비양돈인이라 양돈을 알겠어... 양돈을 하면서 규모를 좀 키워서 전..
일천오백 년의 역사와 람사르 습지의 청정지역에서 생산되는 고창천일염
고창은 세계 5대 갯벌 중 하나로, 방장산에서부터 흘러 내려 온 물이 인천강과 갈곡천을 따라 흐르다가 곰소만에서 합류한다. 이 물은 서해로 끊임없이 흘러 들어가 모래나 뻘을 운반하..
고수자기
6대를 이어온 고수자기의 황토구운소금   고수자기의 역사는 6대를 이어 오고 있는 곳으로 전국적으로도 드문 곳이다. 작업장의 규모나 시설은 타 지역에 비해 크지는 않지..

  • 처음
  • 이전
  • 1 / 3
  • 다음
  • 끝
'카카오스토리' 사진입니다.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