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 고창군 해리면 산골농장 - 해풍고추
이한성 대표 인터뷰
img
edf40wrjww2tb_NSnews:contents

WOKO 기자 : 안녕하세요? 
이한성 대표 : 저는 고추농사를 짓는 해리 왕촌 이한성이라고 합니다. 마을 일을 보고 있고요.

WOKO 기자 : 이곳이 고향인가요?
이한성 대표 : 여기에 제 사촌이 살아요. 고향은 군산이고요.

WOKO 기자 : 귀촌인가요?
이한성 대표 : 귀촌은 아니고 장모님이 혼자 계셔서 몸이 편찮으셔서, 들어온 지 28년 되었어요. 직장생활하다가요.

WOKO 기자 : 여기서 농사짓는 품목은?
이한성 대표 : 고추 쌀농사 복분자를 많이 지어요.
  
WOKO 기자 : 고추는 농사를 얼마나 짓고 있나요?
이한성 대표 : 한 만이천평 정도 지어요.

WOKO 기자 : 고창 해리는 고추가 유명한데, 왜 해리고추가 유명한가요?
이한성 대표 : 칠산바다에서 부는 바람인 해풍을 맞아서 그렇다고 해요.

WOKO 기자 : 전국에서 해리고추가 굉장히 유명해서 많이 팔릴 것인데 판로는 거의 걱정을 안 하시더라고요.
이한성 대표 : 판로는요. 농협에서 홍초로도 많이 나가고 다른 데는 잘 모르고 해리농협에서 농민을 위해서 세척장을 개설했거든요. 한 7 8년 전부터, 그래서 여기서 딴 고추를 세척해서 말려서 농협에서도 사고, 소비한테도 직거래하고 중간상인한테도 주고 그래요.

WOKO 기자 : 해리고추같은 경우는 따로 씻지 않고 바로 사용해도 된다는 얘긴가요?
이한성 대표 : 다른 데는 모르는데 해리농협에서 관할하는데, 그리고 자가들도 많이 새척 해요. 군에서 지원을 해줘서 세척기가 있어요. 그런데 우리는 농사를 많이 짓다보니 세척장에서 세척을 해가지고 옵니다.

WOKO 기자 : 여기서 제배하는 품종은 어떤 품종인가요?
이한성 대표 : 장수촌을 많이 하거든요. 왜냐하면 소비자들도 빻아올 때 가루가 많이 나와야 하자나요. 색깔도 곱고 그러니까 병에도 강하고 역병에도 강하고, 농가에서는 방아에서 찧을 때 가루가 많이 나온다 해서 선호도가 좀 좋아요.

WOKO 기자 : 끝물 같은 경우 세척을 안했을 때 특별히 당부하고 싶은 말씀은요?
이한성 대표 : 소비자들이 공장에서 끝물 같은 것을 많이 사가거든요. 공장에서는 다양하게 쓰기 때문입니다. 공장으로 납품 들어간다고 하더라고요.

WOKO 기자 : 첫물하고 중간물하고 끝물 등 고추가 다양하게 나오는데 품질에 있어서는 어디가 가장 우수한가요?
이한성 대표 : 첫물이지요. 원래 좋기는 그게 좋은데 소비자들이 반응이 없어요. 그리고 두물세물네물 이게 색깔도 좋고 또 과가 길이가 비슷비슷해요. 그래서 소비자들은 두물세물네물을 많이 선호해요.

WOKO 기자 : 예전에 희나리라고 하는 고추가 있자나요. 그런 고추도 요즘 구매를 하나요?  
이한성 대표 : 저 같은 경우는 밭에다 깔아버려요. 논에도 깔고 왜냐하면 희나리가 나가면 공장으로 간단 말이에요. 공장으로 가서 희나리 같은 것은 별로

WOKO 기자 : 고추의 효능이 뭐가 있나요?
이한성 대표 : 서울소비자분들은 씨를 빼고 빻는다하는데 그런데 씨까지 빻아야 해요. 제가 서울로 보내는 것은 전부 씨를 같이 빻은 것인데 소비자들 반응이 좋아요. 그리고 직거래를 많이 하기 때문에 저렴하게도 주고

WOKO 기자 : 오히려 씨가 성분이 좋은 게 많다는 얘기네요?
이한성 대표 : 부산 같은 경우 식당하나에서 제 것 가루만 천근을 가져가요. 그러니까 그분은 계속 한 번 가져가서 꾸준히 여기 것만 가져가서 사용하고 있어요.

WOKO 기자 : 고추를 한곳에서 계속 재배하게 되면 연작피해가 있지 않나요?
이한성 대표 : 연작피해는 있다고도 없다고도 할 수 있어요. 저 같은 경우는 연작피해는 별로 없고, 청구병이라고 있거든요. 청구병하고 탄저병 연작피해로 많이 죽고 그러는데 품종만 잘 선택하면 그런 건 없어요.

WOKO 기자 : 고추가 굉장히 실하네요?
이한성 대표 : 왜 그러냐면 만이 천 평을 해도 고추가 물을 좋아하거든요. 전부 호스를 깔아서 물을 주고 있어요.

WOKO 기자 : 이 고추는 그렇게 맵지 않나 봐요?
이한성 대표 : 중간정도로 소비자분들이 매운 것을 찾으시는 분들은 일반고추에 청양고추를 좀 드려요. 섞어서 드시라고 그리고 안 매운거 찾으시는 분들은 이 고추만 드리고.

WOKO 기자 : 고추밭관리의 비법은?
이한성 대표 : 작년 책에도 나왔는데, 고추는 논농사와 틀려서 자주 사람이 가야해요. 병이 왔는가, 벌레가 먹는가도 봐야 되고 그러기 때문에 자주 와야 해요.

WOKO 기자 : 그럼 밭을 갈기 전 퇴비같은 것도 충분히 주나요?
이한성 대표 : 퇴비 들어가고 친환경으로 한다고 하는데 지금 친환경으로는 힘들어요. 솔직히 농약을 하는데 친환경재료를 많이 쓰지요. 저 같은 경우는 집에서 현미 식초 그런 것을 좀 쓰고, 농약해도 농약냄새 안나요. 달짝지근한 냄새가 나요

WOKO 기자 : 소비자들에게 해리고추 많이 애용해달라고 한 말씀 해주세요?
이한성 대표 : 소비자분들은 가격을 많이 보는데 직거래를 하시면 중간마진보다 싸요. 해리고추는 해풍고추라 해서, 지금 농협에서 작목반을 구성해서 세척을 해요. 7~80%는 소비자와 직거래를 많이 하고 있어요.

WOKO 기자 : 믿고 살수 있다는 거네요?
이한성 대표 : 네 직거래 하면 아무래도 중간상인 마진이 없자나요.

WOKO 기자 : 감사합니다.


발행일 : 2015.07.24
CD/DVD는 아마존미디어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기 >>아마존미디어는 CD/DVD 제작 전문 업체로 CD/DVD 뿐만 아니라,CD/DVD 케이스의 제작 또한 하고 있다...
발걸음을 떼기 힘든 스포츠디자인몰 스폼스포츠!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기 >>각종 스포츠&레저용품을 한자리에서 비교하고 골라 살 수 있는 복합매장 스폼스포츠!스폼측에서는 '스포츠용품은..
레포츠용품은 유보트 레포츠를!!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기 >>유보트 레포츠는 일반적인 레포츠 용품인 보트를 포함해서 낚시용품과 캠핑용품을판매하고 있다. 특히 낚시를 즐기는 낚..
다이어트는 에코리즈를 통하여!!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기 >>에코리즈는 다양한 요가용품들을 판매하고 있는 업체로써,요가용품으로는 소비자들이 가장 많이 구입하는 요가매트가 있는..
광운대학교 맛집 선정 1호 레스토랑 오네스토 테이블!
edf40wrjww2tb_NSnews:contents2015년 6월에 오픈한 오네스토테이블은10년경력의 김세철ceo쉐프의 이태리안파스타의 맛의 정수를 보여준다근처 광운대학교 학생들..
여성의류 일랑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기 >>아름다움 선도 주자 여성의류를 판매하는 일랑을 소개합니다.여성전문 의류 일랑은 블로그와 인스타그램을 통해 여성의류..
미녀 농부의 선택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메인 바로보기 >>붉은 양파즙 구입하기 >>수세미 생배즙 구입하기 >>아삭 사과즙 구입하기 >>신선야채, 신선과일 등을 판매하고..
장흥의 특산물이 많은 (주)해성유통!
vagifem virkningvagifem 5 mcg ogsportudenmad.website vagifem que es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
직접 농사해 믿을 수 있는 참농인 농산물!
edf40wrjww2tb_NSnews:contents바로보기 >>과일, 채소, 수산해산물 등을 판매하고 있는 온라인농산물!참농인 농산물 홈쇼핑을 소개합니다.팍팍한 도시생활 중 ..
대한태권도협회와 한국지식재산관리심사위원회 산하 ‘한국의 유산의 미래유산추진위’ 직업진로체험학습 협약
edf40wrjww2tb_NSnews:contentsfiogf49gjkf0d[사진]왼쪽 대한태권도협회(전무이사 김철오), 오른쪽 한국지식재산관리심사위원회 산하 ‘한국의 유산의 미래..

  • 처음
  • 이전
  • 1 / 11
  • 다음
  • 끝

'2012-2018 한국의 유산 발굴·조사사업-국가상징부문.'

○ 역사의 전자기록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
Img